한국전력,제주 '전기車 충전 플러스DR' 시행

이효성 | 기사입력 2023/05/03 [16:30]
한국전력,제주 '전기車 충전 플러스DR' 시행
이효성 기사입력  2023/05/03 [16:30]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 이효성

한국전력이 전기차충전 플러스DR제도 시행으로 충전요금 할인서비스 제공 및 출력제한 최소화에 나선다.

 

한국전력은 3일 제주 부영호텔에서 DR(수요 반응(Demand response)은 전력량의 수요에 맞추기 위해 전기 사용자가 사용량을 변화시키는 것)사업자인 그리드위즈, 충전사업자인 SK일렉링크, 차지비, 스칼라데이터, 티비유와 '제주도 전기차충전 플러스DR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플러스DR(Demand Response) 제도'는 재생에너지 발전량 증가로 인해 전력공급이 전력수요를 초과할 경우, 한전과 DR사업자가 전력계통 안정을 위한 출력제한 최소화를 위해 특정시간에 고객의 전력사용량을 증대(부하이전)하여 공급과 수요를 맞추고 충전사업자가 참여고객에게 보상을 해주는 수요 반응 제도이다.

 

  © 이효성

출력제한은 재생에너지발전 전력량이 과도하게 많은 시점에 송배전망 사업자가 재생에너지 발전설비의 출력을 직간접적으로 차단하는 것을 말한다.

 

이날 MOU를 통해 한전은 수요관리사업자와 충전사업자 간 플러스DR 정보를 중개하고 ▲ DR사업자는 제주도 충전기 수요자원 등록, 입찰 등의 자원을 관리하며▲ 충전사업자는 전기차충전 플러스DR 고객 안내, 요금할인 시행 등 플러스DR 정보 및 인프라 정보 실시간 연동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한전은 자체 개발한 플러스DR 중개플랫폼인 ChargeLink를 본격 활용해 DR사업자로부터 받은 낙찰정보(충전소, 시간대)를 충전사업자에 전달하고, 충전사업자는 충전요금 할인, 충전 예약기능 등을 통해 고객 참여를 유도할 예정이다.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호남경제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