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정준 전남대 교수 박테리아 '癌 항암제'논문 주목

이재호 | 기사입력 2024/06/11 [17:48]
민정준 전남대 교수 박테리아 '癌 항암제'논문 주목
이재호 기사입력  2024/06/11 [17:48]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민정준 전남대의대 교수.© 이재호

민정준  전남대학교 의과대학  교수(화순전남대 병원장)의 리뷰 논문이 세계 최고의 학술지로 꼽히는 '네이처 리뷰 임상 종양학(Nature Reviews Clinical Oncology)에 실리며 의료계 안팎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해당 매체는 네이처 자매지로, 논문의 영향력을 측정하는 지수인 IF(Impact Factor, 영향력지수)가 78.8에 이르는 세계 최고의 학술지다. IF는 특정 연도에 저널의 논문이 인용된 평균 피인용횟수를 측정한 것으로, 저널의 중요성이나 순위를 측정하는 핵심지표다. 

2022년 기준 IF 네이처 64.8, 사이언스지 56.9를 상회하는 수치인 것이다.

 

 민 교수의 논문 제목은 '암 면역치료를 위한 박테리아의 활용(Exploiting bacteria for cancer immunotherapy)'이다.

 

 해당 리뷰 논문은 박테리아가 암의 발생과 진행, 그리고 항암 면역에 끼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유전공학과 유전자편집기술, 나노기술을 이용하여 박테리아를 암 면역치료제로 개발하는 현황 등  민정준 교수 연구팀에서 연구개발하고 있는 주제를 담고 있다. 

 

 이 논문은 전남대 의과대학 민정준, 권성영, 홍영진 교수, 손진배 씨앤큐어 박사연구원, 그리고 전남대 의과대학 박사과정 Ngo Thi Thu Hien가 공저자로 참여했다. 학계에서는, 이 연구를 기반으로 전남대학교의 연구진이 혁신의약품(first-in-class) 개발의 새로운 장을 열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민정준 교수는 "전남대학교 창업기업에서 개발하고 있는 박테리아 항암제는 미국 CDMO사에서 cGMP 공정 중에 있고, 국내에서 영장류 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임상시험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업계 최고의 글로벌 임상 총괄 임원이 참여했다."다 설명했다.

 

이어 "세계 최고의 종양학 저널인 Nature Reviews Clinical Oncology가 창간 후 최초로 싣는 박테리아 항암제 관련 논문에 저희가 초청받은 것은 우리 연구력이 세계 정상급이라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며, 이는 우리나라가 세계 최초와 최고의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분야라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자신했다. 

▲     ©이재호

필자의 다른기사메일로 보내기인쇄하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호남경제신문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주간베스트 TOP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