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전남·북광역본부는 13일부터 오는 15일까지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되는 '2024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 참여해 차세대 AICT(AI+ICT)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공공부문의 AI 확산 및 전국민의 AI 일상화를 위해 행정안전부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주최로 개최되는 이번 2024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는 '내일을 위한 정부혁신, 함께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라는 주제로 중앙부처과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기업 등 총 130개 기관과 업체가 참여한다.
KT는 이번 전시회에서 △AI를 이용해 보이스피싱을 탐지하는 '보이스피싱 원스톱 대응 서비스'△AI로 갑상선암 판독을 도와주는 'AI갑상선암진단보조 플랫폼' △클라우드 기반의 다양한 AI 솔루션이 적용된 고객센터 서비스 '에이센 클라우드(A'cen Cloud)' △무선 기반의 기업전화 솔루션 '오피스모바일' 등 총 8개의 아이템을 선보였다.
'보이스 피싱 원스톱 대응 서비스'는 AI 보이스피싱 탐지를 통한 위험 안내 및 본인/가족 알림 발송의 원스톱 대응 서비스다. 전화가 오면 자동으로 AI 보이스피싱 탐지가 시작되고, 분석 결과 보이스피싱으로 판정되면 고객 본인과 가족에게 위험을 알려주는 알림 문자가 발송되며, 이때 경찰 및 금감원에 신고할 수 있도록 신고 안내도 동시에 발송된다.
'AI 갑상선암 진단보조 플랫폼'은 AI가 갑상선암의 진단 및 판독을 보조함으로써 의사의 갑상선암 판독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갑상선 초음파 결과를 업로드 하면 AI가 이를 분석해 이상 징후 영역을 표시해주고 해당 영역에 대한 상세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사가 갑상선암을 판독할 때 도움을 준다.
A'Cen Cloud(에이센 클라우드)는 별도의 설치 공간과 구축 비용 없이 인터넷 연결을 통해 AI 솔루션 기반의 다양한 고객센터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유연한 AI 컨택센터 서비스다. 고객센터를 구축형으로 도입할 경우 초기 구축비용은 물론 유지 보수, 신규기능 적용 등의 비용이 계속 소요되지만, A'cen Cloud는 구독형 서비스로서 상담사가 고객과 대화한 내용을 요약/분석해주는 등 AI 기반의 고도화된 기능들을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
'오피스모바일'은 무선 기반의 기업전화 및 법인폰 솔루션으로, 전국 어디서나 모바일을 통해 사무실 내외부에서 편리한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서비스다. 재택근무, 출장 시에도 사무실과 동일하게 기업전화가 가능하고, 회의 중 전화 차단 및 안내 멘트 설정, 회사주소록과 연동된 발신자 표시 등 업무에 유용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오피스모바일은 현재 호텔, 물류회사, 정부기관 등 다양한 기업/기관에서 도입이 이어지고 있다.
KT는 이밖에 5G 업무망 , 공공DaaS, BizWorks Pro, PPP Cloud 등 다양한 차세대 AICT(AI+ICT)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